Eui H. Paik

Share: Facebook

Selected songs of Alexander Zemlinsky : a study for performers / by Eui H. Paik

2007/05/27 메모

DATE: 05/27/2007 11:02:23 PM

    오후 늦게 프랭클린까지 걸어갔다가 해지기 전에 들어왔다. 걷는 동안 집에 가면 히브리서를 한번 읽어야지 하고 집에 들어와서 보지는 않지만 항상 곁에 놓여있었던 공동번역 성서에서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를 읽었다. 그러고 나서 자연스럽게 구약 ‘욥기’도 한번 읽었다. 왜 새삼스럽게 욥기와 히브리서를 읽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읽는다고 제대로 알 수도 없겠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볼 수 없는 것의 확증 Faith is the realization of what is hoped for and evidence of things not seen” 이라는 히브리서 11장의 구절은 예전에 함석헌 선생님의 글에서 보고 옮겨 적어 놓기도 했는데, 그것 때문일까? 오늘 평소와는 다른 저녁시간을 보냈다. 

    담배 하나 먹고 책 한권을 무심코 뽑았는데 중간에 종이 한 장이 들어있어서 읽어보니 참으로 오래된 메모지 한 장이다. 작은 어머니가 적어 주신 것 같은데 기억해 보니 작은 아버지 첫 번째 기일을 즈음해서 작은 음악회를 개최할 때 쓸 약력을 적어 주신 듯하다. 아래 한글로 만들어서 보내 드리기만 하고 작은 아버지 기일에는 참석하지 못했다. 그 메모지는 가끔 집 정리 할 때 마다 예상치 않게 발견되곤 했는데 여기저기에 넣어두다 오늘 또 다시 만났다.

    고 백의현 박사 (1950-1996) :
    1950년 대구에서 출생 경북 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전북대학교 전임강사 역임,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알렉산더 쩨믈린스키의 가곡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성악연주 및 문헌박사학위 취득. 1990년 귀국하여 성음회, 현대가곡연구회 등을 통하여 연주 및 세미나 개최, 저술 등의 분야에서 활약 하였고 , 1993년도부터 순복음 중앙교회 나사렛 성가대 지휘자로 봉직하여 헌신하였고 경원대학교. 명지대학교. 성결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서울대학교 등에서 강의하였음. 1995년 9월부터 세종대학교 조교수로 부임하여 정기연주회를 총괄 지휘하는 등 정력적으로 학교 업무 및 후학지도에 힘쓰던 중 간암 발병으로 인하여 투병하다가 1996년 3월 30일 대구 동산 병원에서 46회 생일을 하루 넘기고 소천 하였음.